티스토리 뷰

뭔가 공부하고 싶어서 공부할 수 있는 거리가 생긴다는 것은 축복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것이 평생의 업으로 이어진다면 더욱 좋을 것 같다.


이런 꿈을 찾는 작업에 대해서는 정말 말이 많다.

가슴이 뛰는 일을 하라. 아니다, 가슴 뛰는 일이 없다고 잘못된건 아니다.

그럼 하고싶은걸 찾는데 그냥 생각만하면 되냐?

내 안에서는 이렇게 귀결되었다 => '실제로 일하는 사람들의 경험을 듣거나 관련 분야를 학습해보라' (다음소프트 송길영 부사장)


결국 평생 일을 하며 먹고 살아야 한다면 그런 일들이 내 삶이 되는 것은 필연이다.

따라서 그냥 그 자체로 별로인 일을 구태여해서 예정된 실패 수순을 밟아가고 싶지 않다는 것이 기본적인 생각이다.

다르게 말하면, 실패하거나 해도 어차피 내가 좋은 일이었기 때문에 실패해도 상관없는 일을 하면서 살고 싶다는 것이다.



제주도 학회 출장(을 빙자한 좋은 나날들)을 다녀온 직후 일주일간 휴가를 내겠다 교수님께 말씀드리고,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하지만, 몇 일 고민해보니 하고 싶은 일에 대해서는 머리속으로 해본다고 되는 일이 아니라고 생각되어 일단 공부할 자료들을 찾고 공부를 좀 해보기로 했다.



데이터 과학에 대해 흥미가 생기게 된 것은 어찌보면 필연이다.


근거는 몇 가지가 있다.

1. 지금은 컴퓨터공학부 학사를 지나서 컴퓨터공학부 석사과정 중이지만, 예전에는 수학자, 수학교육학자가 꿈이었다.

2. 학사 졸업 프로젝트 및 논문 웹 데이터 분석을 실제로 해봤고, 소기의 성과(최우수상, 논문 작성 - 국내, 해외)를 내본 경험이 있다.

3. 무엇보다 데이터 과학이 너무 뭔지는 모르겠지만 그냥 지금 너무 좋다. 섹시하다고 느낀다.

(원문 : https://hbr.org/2012/10/data-scientist-the-sexiest-job-of-the-21st-century  2012년 글

 번역 : http://www.yoonsupchoi.com/2013/02/05   - 최윤섭 연수소장님글)



물론, 지금 연구실에서 하고 있는 여러가지 일들이 있지만, 그런 부분들을 주로 해나가면서 시간이 되는 저녁이나, 주말간 공부를 쭉 해볼 생각이다.



몇 가지 소기의 단기 & 장기적 목표를 정해보았다.


[ADsP - 데이터 준전문가 자격증 => ADP 데이터 전문가 자격증 취득하기]

자격증을 신뢰하거나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어떤 계기를 만들거나 할 때 시험을 목표로하면 마치 스터디를 하는 것처럼 어느정도 계획을 세우고 접근하게 한다는 점에서 좋은 동기가 되는 것 같다. ADP의 경우, 보도 자료에 따르면 필기 및 실기 난이도가 상당히 높다고 한다.(1회 실기 시험 합격자 350명 중 3명, 석박사 급 실무자)

ADP 데이터 전문가 자격증의 경우, 박사학위를 취득한 자가 아닌이상 실무경험을 반드시 필요로 하고 있다. 하지만, 자격을 요하지 않는 준전문가 자격인 ADsP와 함께라면 ADP 응시자격이 부여된다.

ADsP는 이번년도 8월 27일 시험을 치르고 내년인 2017년 2월에 ADP필기, 4월 말에 있을 ADP실기에 응시하는 것이 전체 수순이다.


2016.6 개정판 구매 및 공부 시작


- http://cafe.naver.com/datageeks : 데이터 분석 실무자분들이 모여있는 카페로 추정됨. 스터디, 자격증 등

- http://blog.naver.com/sujebee : 김창훈 개발자님 블로그, 자격증 관련 정보와 함께 공부 및 삶에 대한 인사이트도 풍부

- http://blog.naver.com/rlagks0429/220177638072 : ADsP 기출 정리

- http://blog.naver.com/jyc8618/220547333422 : ADsP 자료 정리



[책 학습하며 읽기]

1. 밑바닥부터 시작하는 데이터 과학 완독

최근에 한국어 번역판이 나왔다고 연구실 박사과정 형에게 추천받아 구매하였다.

책 내용이 데이터 과학에서 주로 사용되는 수학, 통계 모델을 얕게 다루고 있어서 바로 열자마자 수식이 난무하는 책들보다 이해가 쉬워 보인다.


2. 헬로 데이터 과학 완독



[데이터 과학자를 위한 여러가지 가이드 탐독]

1. 데이터 과학자가 되려면?

- https://www.quora.com/How-can-I-become-a-data-scientist-1?redirected_qid=59455


2. 데이터 과학은 실무에서 출발하자 - 헬로 데이터 과학 저자 김진영씨

- https://brunch.co.kr/@lifidea/2


3. Must-Know 데이터 과학 인터뷰 21선

- http://www.kdnuggets.com/2016/02/21-data-science-interview-questions-answers.html

- http://www.kdnuggets.com/2016/02/21-data-science-interview-questions-answers-part2.html


4. 국내 대기업 중 데이터 과학/분석, 마이닝 신입 사원을 채용하는 회사를 알아보고 어떤 자격을 필요로 하는지 관찰


5. 헬로 데이터 과학 블로그 - 데이터과학 공부 자료 모음

- http://www.hellodatascience.com/?page_id=7

댓글